국제문화교육학과
학과소개
본 학과는 예술 및 융합경영 분야에 대한 이론과 다양한 현장 지식을 균형 있게 배울 수 있다.
초당대 국제문화교육학과는 예술과 글로벌경영분야를 아우를 수 있는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고자 2020년 박사과정을 처음 개설하며 예술학전공과 융합경영관리학 두 개의 세부 전공을 설치하였으며 교육과 연구를 통하여 향후 이 분야를 선도할 인재를 양성한다.
더욱이 빠르게 변화하는 교육현장에서 국제적 상황에 발 빠르게 대응하며 문화예술과 경영의 공공적 가치와 효율성을 조화시키며 실질적인 지식과 현장에서 필요한 기술을 탐구한다. 이 과정을 통하여 예술 활동의 전반, 즉 창작, 유통, 향유 등을 이해하며 필요한 경영학적 지식 및 행정학적 지식을 탐색함과 동시에 예술이 지향하는 본원적 가치와 현실에서 당면하는 다양한 가치들을 조화시킬 수 있는 방법을 탐색하여 이 분야 최고의 전문가를 양성한다.
교육목표
- 순수학문을 넘어서 오늘날 경제적인 수요관점에서 예술과 경제 분야의 맞춤형 열린 교육으로 창의적이고 실용적인 연구 활동을 지원하여 국내는 물론 국제경쟁력을 겸비한 석학 양성을 목표로 한다.
- 특히 예술 분야는 과학화와 융합을 앞세워 최근 산업화의 주된 동력으로서 경제발전을 주도하는 핵심 분야로 등장하였다. 본 학과는 이 분야의 세부적인 전공과정을 통해서 예술 및 경제, 경영 분야의 산업화를 이끌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.
졸업후 진로
- 졸업생 및 재학생들은 예술경영관련 교육기관의 교수 강사, 그리고 공공기관(지역문화예술재단, 예술경영지원센터, 국공립 및 사립 박물관, 국립극장, 한국문화관광연구원, 국립예술단체, 학교 및 교육기관)에 종사할 수 있으며, 민간공연기획사, 갤러리, 문화예술교육시설, 문화관련 기업체 등 당야한 분야로 진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, 프리랜서로 기획사 경영, 문화예술교육사로도 활동할 수 있다.
- 특히 우리 학과는 교수님들의 국제교류 업무의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국내외 석학들과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있어서 학과 프로젝트 관련 다양한 행사 기획 및 참여가 가능하다.
교과과정 보기
· 수정일자 : 2020-07-27